Google Wave

Google 2009. 6. 11. 10:38 posted by 무병장수권력자


작성자 : 김문규
최초 작성일 : 2009.6.11

최근 구글 Wave의 관련글이 쏟아지고 있지요? 구글의 신제품은 항상 관심을 끌지만 이번 역시 세간(?) IT좀 하시는 분들에게는 관심의 대상입니다.
그래서, 저도 여기에 짧은 제 생각을 적으려 합니다.


1. Google Wave는?
이메일 + 메신져 + 블로그 툴 + 트위터(?) + (Gmail, Google talk)
위의 웹 응용 서비스들이 하나로 멋지게 녹아든 서비스라고나 할까요?

2. 어떻게 동작하나요?
뭐 실은 동영상을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시간 20분짜리 컨퍼런스 녹화분입니다.
실은 한 30분정도만 보시면 주요 기능에 대해서는 감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3. 눈에 띄는 것들
1) email thread 관리
저의 경우에는 이메일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멋졌습니다.

지금 당신의 이메일 받은 편지함을 한번 보세요.

Re:Re:Re:........

대체 추적하기 쉽지 않은 Re의 연속입니다. 조금만 정신줄을 놓고 있으면 그대로 놓치기 일 수 입니다.
포럼(forum)등 게시판에 보면 깔끔하게 Thread(쓰레드, 글타레) 단위로 분리되어 있지요? 이슈를 이해하기도 편하고 그 흐름도 파악하기 편하고....

Google Wave는 이메일에 이 개념을 아주 멋지게 도입했답니다. 현재 오픈되지 않아서 스냅샷이 없어요~ 동영상을 보시길 바래요~
Wave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하게 협업툴로서의 큰 의미를 가지기 않을까 합니다.

2) Playback, Rewind
그런데도, Google은 항상 플러스 알파가 있지요. 그건 바로! Playback, Rewind 입니다.
기존의 이메일은 본문에 지금까지의 관련 메일 쓰레드가 주렁주렁(이 표현이 딱 맞는 듯) 달려 있지요. (짜증나지요..)
히스토리 파악하려면 맨 아래로 가서...하나씩 위로 올라가면서...(사용성 제로 입니다.)
Google Wave는? 마치 개발툴의 디버거처럼 스텝스텝을 넘어가면서 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확인 가능합니다. (아 말로 표현하려니...^^ 역시 동영상 참조요)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라고 합니다. 실은 웹에서 Ajax의 발달로 이러한 방식이 가능해진 지는 좀 되었지만 본격적으로 상용 서비스에 도입된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 동영상만 볼때는 아주 멋지게 잘 동작하고 있는 듯 합니다. 물론 실제로 10명, 20명이 사용해 보아야 그 평가가 정해지겠지만요.

뭐 그외에 스펠 체커, API 제공 등이 있지만... 이건 뭐 그리... ^^

4. 생각
생각컨데 Wave는 Google의 복안을 간파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그간 의미있는 행보들을 많이 보여왔지만, 유독 SNS 관련된 부분에서는 약세를 면치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기억하시나요? 이메일과 메신져가 세상을 지배했던 시절을? 실은 그 당시에는 그것들이 SNS 수단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기존의 SNS에 흥미들이 급감하고 있는 이 시점에 구글 Wave와 Orkut를 이용한 데모를 Google I/O 2009의 대부분의 시간에 할애한 이유가 뭘까요? 제 짧은 생각으로는 SNS 시장에 새로운 방식으로 진입하고 고지에 오르겠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현재로서는 그 가능성이 충분해 보이기도 합니다.
오픈 소스, 오픈 API의 입장을 고수한 것 역시 현재 기반이 약한 서비스를 널리 널리 퍼뜨려 중생들을 이롭게 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어 보이기도 하구요. 여기저기 Wave 세상! 뭐 이런거?

5. 마치며
해외에는 SNS 시장이 저물어 감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시도들이 끊임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뭐 실은 우리가 싸이의 열풍이 먼저 불고...지금 시들했던 것들이 이제 서방 세계에 불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아쉽네요. 우리 토종 서비스들은 점점 그 무게가 가벼워 지고 있지 않나는 느낌이 듭니다. 따라하기 싸이트 들만 즐비하고요.
인구의 부족, 언어의 한계를 탓할 수도 있겠지만... 좀더 새롭고 도전적인 시도들을 보고 싶을 따름입니다. 저도 노력하겠습니다.

6. Google Wave 관련 글들
공식 홈페이지 : http://wave.google.com/
공식 블로그 : http://googleblog.blogspot.com/2009/05/went-walkabout-brought-back-google-wave.html
비공식블로그(후글) : http://www.hoogle.kr/1344

'Goog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의 On2 Technologies 인수!  (0) 2009.08.07
시덥잖은 Google App Engine 튜토리얼  (0) 2008.08.21
Google App Engine 계정을 드디어 받았습니다.  (2) 2008.08.20
Google's Master Plan  (0) 2008.07.24
Google Code Jam  (0) 2008.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