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3.5 오픈 비디오 지원!

웹, 인터넷 2009. 8. 20. 21:09 posted by 무병장수권력자


드디어 HTML5의 세상이 열리기 시작합니다. 여러시각에서 HTML5를 바라볼 수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재미있는 변화(?)는 멀티미디어 쪽이 아닐까 합니다. 그간 큰 손들이 잘해먹던 동영상 업계에도 전쟁이 선포되는 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최근 인터넷 서비스는 open, free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누구도 소유하지 않는 진정한 개방형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지요.
동영상 시장은 이런 트렌드가 가장 늦게 반영되는 곳입니다. 코덱, 스트리밍등 진입장벽이 높은 기술이 방어진을 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MPEG4, flv 등은 훌륭하지만 유료이며 독점적인 방식입니다. 오픈, 개방과는 거리가 멀지요. 실제로 이런 독점적인 코덱은 막대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실제 그 서비스 업체들도 IT 거물급들이 대부분입니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처~ 들어나 보셨습니까?

하지만, 우리에 모질라 재단(Mozilla Foundation)은 정의에 사도입니다. (물론 언제까지 무료로 제공될 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Theora라는 오픈 동영상 포맷을 발굴, 지원, 육성해서 자체적으로 video tag의 기본 포맷으로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표준으로 채택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당연히 애플(퀵타임), 어도비(플래쉬비디오) 와 같이 걸출한 스타 코덱을 보유한 업체들이 사활을 걸고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말이 길어졌습니다. 여튼 이제 시작이겠지요~ 공개 비디오 포맷! 생각만 해도 짜릿합니다. 열린 세상에 열린 형식을 사용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요?

지지합니다! 당신을! 파이어폭스!